뉴질랜드의 모든 중, 고등학교는 해외 유학생의 입학을 허용한다. 뉴질랜드에서 공부하는 해외 유학생들은 중국, 일본 다음으로 한국 학생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뉴질랜드에서 공부하는 한국 학생들의 수는 그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.

각각의 학교들은 학업 및 영어 능력에 입각한 자체적인 해외 유학생 입학 기준을 가지고 있다. 어떤 학교들은 초급 영어 수준을 가진 유학생들의 입학을 허용하기도 하지만 다른 학교들은 중급 및 고급 영어 수준을 요구하기도 한다. 학군은 실거주지와 관계없이 원하는 학교에 입학 신청할 수 있다.
  대부분의 학교들은 영어 능력이 부족한 유학생들을 위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정규 수업시간 외에 별도로 ESOL(English Speaker of Other Language) 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해외 유학생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
대부분 뉴질랜드 중, 고등학교들은 뉴질랜드 정부가 재정 지원하는 공립학교이며 소수의 사립학교들이 있다. 교과과정과 교육 수준은 공립이나 사립학교 공히 비슷하고 모두 다 동일한 국가 자격시험 및 수료증 시험에 대비시킨다.

뉴질랜드 대학들은 해외 유학생들의 비중이 최고 20%까지나 되며 강사들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 세계적인 관점을 가지고 가르킨다. 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학교 및 전공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대학들이 TOEFL 550점 이상, IELTS 6.0이상 의 영어 능력을 가진 점수를 요구하며 입학 전 학부예비과정(Foundation School)에서 일정기간 대학기초 과정(4-5과목) 이수한 후 입학을 허용하는 경우가 있다 .

년 간 수업료는 초, 중, 고교의 경우 공립은 NZ$10,000-NZ$14,000, 사립은 NZ$19,000- NZ$29,000,
대학은 문과를 기준 NZ$ 21,000-NZ$25,000이며 학과별로 다양하다

미성년자(18세 미만)는 반드시 가디언(보호자)과 함께 살아야 한다.

참조 : www.educationnz.org.nz